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17년 임진왜란의 망령, 역사는 반복되나

기사승인 2017.08.25  22:17:26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값비싼 최신식 무기 들고 있어도 쓸 의지가 없으면 필패(必敗)!

조선의 황페화를 불러온 동·서인의 붕당정치 ⓒ 누리꾼 블로그 캡쳐

16세기 후반, 서유럽 국가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무렵, 동북아에서도 큰 소용돌이가 일어나고 있었다. 일본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전국의 봉건 영주들을 제압하고 일본 전국을 장악했고 중국에서는 세력을 키우고 있는 여진과 기존의 명나라가 대립하고 있었다.

한편 조선은 기존 훈구파를 몰아내고 사림파가 조정을 완전히 장악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조전랑 인사권’ 을 (이조전랑: 조선 시대의 관직으로 중앙 부서 6조의 하나인 이조부서의 관직, 정5품 정랑, 정6품 좌랑을 통틀어 이르는 말. 여론 기관인 3사를 임명하고 자신의 후임을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 관직에 비해 권한이 강했다.) 놓고 동인과 서인으로 나누어 갈등한 것이 붕당정치의 시작이다.

붕당정치는 한국 역사상 최초의 민주주의 형태를 보이는 긍정적인 역할도 했으나 당쟁이 심하여 국론이 늘 분열되었다. 한편 국방의 경우, 조선 초 대규모 왜구 소탕 이후 오래 지속된 평화로 인해 군 기강이 많이 해이해져 군대가 제 기능을 모했다.

십만양병설을 주장한 율곡 이이, 사진은 그의 초상화 ⓒ 인터넷갭쳐

그러던 1590년, 일본이 전쟁을 일으킬 거라는 소문이 돌자, 당시 조선의 14대 임금 선조는 서인의 황윤길과 동인의 김성길을 왜의 사신으로 파견했다. 이들은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만나고 1년 동안 일본에 거주하며 정세를 살폈다. 1591년 귀국한 두 사람은 선조에게 왜의 정세를 보고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보고 내용은 갈렸다. 황윤길은 “일본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 우리는 이에 대비해야한다” 고 주장한 반면, 김성길은 “일본이 쳐들어올 일은 없다" 며 안일한 태도를 보였다.

조정은 동인의 세력이 우세했기 때문에 황윤길의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황윤길과 같은 당파였던 율곡 이이는 ‘십만양병설’ 을 주장했지만 역시 무시되었다. 십만양병설은 “조선의 군대가 약 20만이지만 오합지졸이 다수이고 나머지도 병적만 두고 있고 실제로는 농사에 전념하는 민간인이다. 그러므로 정예부대 10만 명을 양성해야 한다” 는 율곡 이이의 주장이다.

결국 조선은 무방비 상태로 안일하게 있다가 바로 1년 뒤 일본의 대대적인 침공을 받았다. 전선은 파죽지세로 밀렸으며 선조는 신의주까지 피난을 가야 했다.

사실 조선의 국방 수준은 다방면에서 일본을 앞서고 있었다. 신기전, 화포 등 뛰어난 무기들이 있었고 궁술 또한 당대 최고 수준이었다. 수군(水軍)의 경우 판옥선, 거북선 등 당대 세계 최고로 불리는 함선이 있었다. 판옥선은 3층으로 구성되어 적이 쉽게 오르지 못하도록 되어 있고 판옥선의 주무기었던 화포 또한 막강하여 일본 함선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침몰했다.

거북선은 지붕 윗부분이 뾰족한 창으로 덮여있어 적이 배에 오르지 못했다. 당시 왜군은 근거리전투를 선호했으며 해전(海戰) 또한 적의 함선에 근접하여 뛰어오르는 식이었기 때문에 조선 수군에게 더욱 유리했다.

일본의 조총부대가 전쟁 초기에 큰 위력을 발휘했으나 조선이 전열을 가듬고 나서는 소용없었다. 7년 간 전쟁 끝에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일본이 후퇴하자 조선은 승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승리의 대가는 전 국토의 황폐화였다.

이러한 이유는 전쟁에 대비를 하지 않고 안일하게 대처했던 이유가 가장 크다. 아무리 좋은 무기를 가지고 있고 당대 최고의 수준의 함선과 화포가 있어도 싸우는 사람들의 의지가 없고 국론이 분열되면 좋은 무기와 좋은 함선을 보유하고 있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대한민국은 임진왜란 당시 동인과 서인의 모습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북한의 ICBM 발사 등으로 대한민국에 위기가 닥쳤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동인과 서인의 모습을 답습하고 있다.  나라의 지도자인 대통령까지 나서 적페청산을 명분으로 하는 과거사정치를 하고 있다. 국론은 더욱 분열되고 있는 실정이다. 

어떤 사건이든 진실 규명은 필요하지만, 정권이 바뀌었다고 과거 정권에서 일어났던 ‘미심 쩍은 일’들을 모두 조사하자고 하면 의도와 무관하게 국민 갈등을 증폭시키게 될지 모른다

대북대응에 있어서도 진영 논리에 따라 ‘대북대응’ 에 반대하는 정당과 시민단체를 볼 수 있었다.

좌, 우, 진보, 보수 그리고 여, 야를 가르는 것도 국가가 존재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 국가 안보를 위해 국론을 모아 북한의 위협에 확실히 대응해야 할 것이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