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현백 후보자, 미국까지 날아가 천안함 음모론… 이적단체 찬양까지

기사승인 2017.06.14  15:55:2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국보법 철폐 투쟁, 이적단체(한총련) 합법화, 김정일 조문 주장

▲ 문재인 정부의 첫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정현백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는 학계와 시민사회 양쪽에서 왕성하게 활동해온 역사학자다. 사진은 2015년 3월 참여연대 공동대표 시절 세계여성의날 기념식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자리한 모습. 2017.6.13 ⓒ 연합뉴스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을 역임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미국까지 건너가 천안함 폭침 음모론을 제기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정 후보자는 참여연대 공동대표로 활동 당시인 2010년 7월 미국 의회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포럼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명박 정부는 지방선거를 불과 8일 앞두고, 전쟁기념관이라는 상징적인 공간에서 천안함 사건의 원인을 북한의 공격으로 규정하는 발표를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무력 도발에는 침묵하고 이를 발표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도발적 행동이라 비난한 것이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와 시민사회 사이에 천안함 문제를 바라보는 간극이 있었고, 여론조사에서 국민 30∼50%가 정부 발표를 불신하는 상태”라며 거듭 음모론을 제기했다. 이에 성 김 6자회담 미국 수석대표는 “미국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천안함 조사 결과를 전폭적으로 신뢰한다”며 반박하는 촌극이 빚어지기도 했다.
김정일 사망 당시인 2011년 12월 20일 참여연대는 논평을 내고 “비록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지만,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문제를 논했던 한 당사자이자,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망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조의를 표하는 것은 물론 조문단을 파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북측 역시 남측에 조문단을 보낸 적이 있다”면서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인 관리와 향후 남북관계의 긍정적인 전환을 위해서라도 정부는 조속한 조의 표명과 함께 조문단 파견을 결정하고 민간 조문단 방북에 대해서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자는 이적단체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산하 여중생범대위 공동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2002년에는 7월에는 한총련 이적규정 철회·합법화를 위한 민주사회 지도자 1000인 선언에 참여해 “한총련은 진리를 사랑하고 정의를 숭상하는 이 땅 젊은이들의 오랜 전통을 오늘에 이어 민주주의, 국민생존, 민족자주를 위해 분투하는 사회의 소금, 시대의 양심”이라고 격찬했다. 한총련은 주체사상을 추종하며 활동해 대법원으로부터 이적단체 판결을 받은 단체다.

이적단체 한총련 합법화 투쟁과 더불어 국가보안법 철폐 선동에 앞장서왔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홍성준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