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퇴진행동, “이석기 석방·개성공단 재개·국방비 축소” 촛불개혁과제 요구

기사승인 2017.05.25  11:18:18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이적단체까지 가세, 해산 당일까지 국가안보 무력화 방안 촉구

▲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공동대표와 관계자들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해산선언 및 촛불대개혁 호소' 기자회견을 마친 뒤 서로의 손을 잡고 격려를 하고 있다. 2017.5.24 ⓒ 연합뉴스
촛불집회를 주도한 박근혜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24일 해산을 선언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에 이석기 석방과 국가보안법 폐지, 대북지원 재개, 국가정보원 국내 수사권 폐지 등의 내용이 담긴 촛불개혁과제 이행을 요구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한국언론재단에서 퇴진행동 해산 선언 및 촛불대개혁 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촛불개혁과제를 이행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문에서 “저희들은 이제 퇴진행동을 해산하고, 다시 제 자리로 돌아간다”면서 “그러나 끝이 아니고 다시 시작”이라고 밝혔다. 이어 “퇴진행동에 함께 했던 모든 일꾼들과 단체들은 촛불이 남긴 과제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면서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와 노동의 권리가 파괴되는 삶의 현장에서 언제나 국민과 함께 촛불을 들겠다”고 말했다.
퇴진행동은 10대 분야 100대 과제로 구성된 ‘촛불개혁과제’를 문재인 정부에 요구했다. ‘재벌체제 개혁’, ‘공안통치기구 개혁’, ‘남북관계·외교안보정책 개혁’ 등이 포함됐다. 특히 국가보안법·테러방지법 폐지, 양심수(이석기) 전원 석방,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사드배치 철회, 불평등한 한미관계 개선, 평화협정 추진, 국방비 축소, 국정원 수사권 폐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 등 국가안보를 무력화시키는 내용이 담겨있다.
퇴진행동에는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를 비롯해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민자통), 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연방통추)등 이적단체까지 가세했다. 또한 이적단체 코리아연대(현재 해산)가 이름만 바꿨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환수복지당을 포함해 사회주의 체제로의 변혁을 목표로 한 사회변혁노동자당까지 참여했다.

홍성준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