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촛불공동경선’ 박원순, ‘이석기 변호·천안함 음모론’ 단체와 간담회 논란

기사승인 2017.01.17  16:03:55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통진당·이석기 옹호, 북한인권법 반대, 국가보안법 철폐, 천안함 음모론 주장 단체 가세

▲ 박원순 서울시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선 행보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이 16일 시민단체 대표들과 ‘촛불공동경선’ 관련 간담회를 연 가운데,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을 변호하고 천안함 폭침 음모론을 제기해온 단체들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 중구의 한 음식점에서 좌파성향 단체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촛불공동경선과 촛불공동정부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송경용 공익활동가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정현백 사단법인 시민 이사장 ▲강문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 겸 민변 사무총장 ▲박진 퇴진행동 상황실장 ▲박래군 416연대 상임운영위원 ▲이승훈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운영위원 ▲김전승 흥사단 사무처장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 등 9명이 참석했다.
민변은 각종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의 변론을 맡아왔다. 특히 내란을 선동한 혐의로 수감된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과, 위헌 정당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을 변호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참여연대는 2010년 6월 천안함 폭침 도발 사건이 북한 소행이 아닐 수 있다는 음모론을 제기하며 관련 서한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에게 보내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안진걸 사무처장은 “안보 문제도 세계적 토론의 장에 얼마든지 놓을 수 있는 것인데 ‘등 뒤에서 칼을 꽂았다’고 한다”면서 “이 논쟁을 계기로 우리 사회가 더 나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천안함 사태를 이용해 북풍몰이를 한다”며 되려 정부를 비난하기까지 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북전단 살포를 ‘쓰레기 불법투기’라고 비난하며 탈북자 단체장을 경찰에 신고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단체는 2014년 10월 26일 “이들 단체들이 수만에서 수십만 장에 이르는 인쇄물(속칭 삐라) 그리고 라디오와 지폐 등을 공중에 살포하는 것은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오염시키는 범칙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처럼 상당한 규모의 쓰레기를 공개적이고 지속적으로 살포한 사례는 없었다. 불법 행위에 따른 환경오염을 막고 쓰레기 투기와 관련한 사회적 상식을 지키기 위해 이러한 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 인권 개선과 자유통일을 위한 활동을 ‘쓰레기 불법 투기’라고 깎아내린 것이다.
이날 박 시장과 함께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 중 일부는 광우병 음모론, 제주해군기지 반대, 국정원 해체, 이석기 무죄,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 북한인권법 반대, 국가보안법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홍성준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