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중로 “소대장 활동비 월 6만원… 부대원 라면 하나 못 사줘”

기사승인 2016.10.07  13:56:0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참모총장 활동비 5,200여 만원 일부를 초급간부 활동비로 활용해야”

▲ ⓒ 연합뉴스
국회 국방위원회 김중로 의원(국민의당, 비례대표)이 육군으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군 초급간부 지휘관들에게 지급되는 지휘활동비 최저금액이 월 6만 1천원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 군지휘관들은 ‘2016년 국방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지침’, ‘2016년 국방예산운용지침 및 국고보조금 관리지침’에 근거하여 10개 급, 66개 급호에 따른 활동비를 지급받고 있다.
지휘관 계급에 의하여 부대급을 결정한 후, 부대임무와 병력신분 가중치를 부여하여 부대점수별로 대호를 결정하는 체계다. 9급, 10급 부대의 경우 별도의 부대점수를 산정하지 않고 부대 인원수(최소 40명 기준)에 따라 부대 호를 결정한다.
군의 현 기준에 따르면, 학군단, 정보대 등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40명 이하의 부대원을 지휘하는 중위급 소대장이 받는 활동비는 월 6만원이다. 통상 100명 이상을 지휘하는 대위급 중대장이 받는 활동비 최저금액도 월 7만원에 불과했다.
김중로 의원은 “초급간부들의 지휘활동비는 병사들의 애로사항을 듣는 등 부대원과 소통하는 데 쓰인다”며 “40명의 부대원에게 라면 한 그릇(2000원 기준)도 못 사주는 고작 6, 7만원으로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군 골프장 운영수입 등으로 운용되는 군인 복지기금 중 참모총장이 장병격려금으로 사용하는 활동비가 월 5,200여 만원인데 이 중 일부를 초급간부 지휘 활동비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월 20만원 수준까지는 인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석영 기자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